본문 바로가기

일상

청년도약계좌, 5년동안 5,000만원? 나도 가입할 수 있나?

5년간 5,000만원의 목돈을 만들 수 있다는 청년도약계좌가 15일부터 출시된다고 합니다.
재테크에도 관심을 많이 가져야지, 하고 있는 저로써는 그냥 지나칠 수는 없는데요,
뉴스에서 대대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기는 하지만 생각보다 이것저것 만족시켜야 할 조건들이 많은 것 같은데요!
아래는 금융위원회에서 발표한 보도자료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.
 
1. 청년의 기준
: 만 19세~34세 (계좌 개설일 기준)
* 남자분들의 경우, 연령 계산시 병역이행기간(최대 6년)을 빼준다고 함!!
 
2. 가입 요건 : (1) 개인소득 요건 & (2) 가구소득 요건 모두 충족 필요!
(1) 개인소득 요건
: 직전 과세기간(22.1~12월)의 총급여가 7,500만원 이하
* 직전 과세기간의 총급여가 6,000만원 이하 -> 정부기여금 + 비과세 적용
  직전 과세기간의 총급여가 6,000만원 초과 7,500만원 이하 -> 비과세만 적용
** 개인소득 요건은 가입일로부터 1년을 주기로 현행화하여 기여금 지급 여부와 규모 조정!

청년도약계좌는 개인소득이 적은 저소득층일수록 더 많은 정부 기여금을 받게 되는 구조입니다!
 
(2) 가구소득 요건
: 가구원 소득의 합이 중위소득 180% 이하
*** 가구소득 변동은 가입일 이후에는 미반영

 
3. 금리
: 가입후 3년은 고정금리, 이후 2년은 변동금리 (해당 시점의 기준금리 + 고정금리 기간 중 적용됐던 가산금리)
* 저소득층(총급여 2,400만원 이하,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는 종합소득 1,600만원 이하)에 대한 소득우대금리도 있음!
 
-> 이거는 6.15일 이후 은행 앱에서 다시 한 번 살펴봐야 할듯 합니다. 딱 숫자로 떨어지지는 않는 것 같은데 뉴스 보도에 따르면 정부기여금 액수가 큰 저소득 청년의 경우 정부기여금과 은행 금리가 합산되면 약 9%대 금리가 나온다고도 하더라고요?!
 
4. 가입시기
: 2023.6.15.(목)부터 11개 은행앱으로 비대면 출시! 단, 6월에는 자기 출생연도에 따라 일부 날짜에만 이용 가능
* 농협, 신한, 우리, 하나, 기업, 국민, 부산, 광주, 전북, 경남, 대구
   (SC 제일은행은 '24.1월부터 운영 개시)

'23.7월부터는 매월 2주간 가입신청 기간 운영 -> 세부일정은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(https://www.kinfa.or.kr)에서 안내
 
5. 기타 소식
: 가입을 희망하는 분들은 각자 출생연도에 맞춰 은행 앱에 들어가서 연령 요건, 금융소득종합과세자 해당여부 등을 바로 확인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~
개인소득과 가구소득까지 요건 확인이 되면 은행에서 가입 가능여부를 안내해주고요!
가입이 가능하다고 안내를 받으면 본인이 원하는 은행을 선택, 7.10~7.21 간 계좌개설이 가능합니다.
 
아무래도 위의 6월 기간 중에 나는 가입 요건을 충족하는 사람인지 한 번 확인을 해보는 게 좋겠습니다!
그리고 지금 당장이 아니더라도 내년 이후, 나중에라도 가입이 가능할 것 같으니 청년들이라면 꼭 한 번씩 눈도장 찍어두면 좋을 것 같은 상품입니다.
 
K-청년들 모두들 화이팅합시다!